세계
중국, 3조 쏟아부어도 '삼성 반도체 따라잡기 실패'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은 "기업 발표와 중국 관영매체 보도, 지방정부 문건 등을 분석한 결과 중국에서 지난 3년간 최소 6개의 새 대규모 반도체 제조 프로젝트가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들 프로젝트에 투입된 금액이 최소 23억 달러(약 2조7692억원)에 달한다.
대부분은 정부에서 지원한 금액이다. 그러나 투자 대상이 된 일부 기업들은 단 한 개의 반도체조차 만들지 못했다.
대표적인 실패 사례는 반도체 위탁생산업체인 우한훙신반도체제조(HSMC)와 취안신집적회로(QXIC)다.
각 지방정부의 전격 지원을 받은 두 회사는 막대한 투자금을 날리고도 지금껏 하나의 칩도 상업용으로 생산하지 못했다.
최첨단 반도체의 양산까지 적어도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을 뒤늦게 깨달았다는 것이다.
두 회사는 삼성전자와 TSMC가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14나노미터 이하 공정 제품 양산을 목표로 설립됐고, 수년 내 7나노미터 초미세 공정 제품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었다.
이들은 전직 TSMC 고위 임원을 포함한 대만의 엔지니어 다수를 막대한 연봉을 주면서 영입했던 것으로 전해지만,
HSMC는 지난해 6월 공식적으로 문을 닫았고, QXIC는 영업을 중단했다.
QXIC는 반도체 제조 기술을 갖춘 전문 인력들을 데려왔으나, 이들의 기술을 통합할 역량이 부족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 반도체 회사들의 생산량은 자국 내 수요의 17% 수준이다.
이 때문에 반도체 제조 역량의 확대는 중국 정부의 최우선 순위라고 진단했다.
이 때문에 중국은 2014년부터 두 차례에 걸쳐 이른바 ‘빅 펀드’로 불리는 총 520억 달러(약 62조6000억원)의 반도체 산업 지원금을 투자해왔다.
이 지원금을 챙기기 위해 요식업, 시멘트 제조사를 포함한 수만 개 기업이 반도체 관련 회사인 것처럼 등록했다"고 보도했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