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경제
"월급 빼고 다 오른다"…커피값 7.6% 폭등, 3달째 비명 지르는 수입 물가

품목별로 살펴보면 가격 상승의 여파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원유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천연가스(LNG) 가격이 내리면서 전체 원재료 수입 가격은 소폭 하락했지만, 기업의 생산 비용과 직결되는 중간재와 소비재 가격이 일제히 올랐다. 특히 석탄·석유제품, 1차 금속제품 등 중간재가 0.5% 상승하며 전체 물가 상승을 주도했고, 우리 식탁과 밀접한 커피(7.6%)와 신선수산물(3.4%) 가격이 큰 폭으로 뛰어오른 점이 눈에 띈다. 이는 기업의 생산 비용 증가는 물론, 일상생활 속에서 개인이 체감하는 물가를 직접적으로 끌어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수입 물가 상승이라는 악재 속에서도 수출은 양적으로 크게 선전하며 한국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9월 수출물가지수 역시 전월보다 0.6% 오르며 석 달째 상승 흐름을 보였고, 무엇보다 수출 물량이 전년 같은 달보다 14.4%나 급증하며 지난해 1월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도체 수출 호조세가 굳건히 이어지는 가운데 화학제품과 자동차의 수출 물량이 크게 늘어난 덕분이다. 수입 역시 반도체 장비, 컴퓨터 주변기기 등을 중심으로 물량이 13.7% 늘어나면서 3년 1개월 만에 최고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전반적인 교역 규모 자체가 활발하게 확대되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더욱 고무적인 신호는 우리나라의 실질적인 교역 조건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는 점이다. 수출 상품 한 단위 가격으로 수입할 수 있는 상품의 양을 나타내는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무려 27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는 수출 가격(-2.1%)보다 수입 가격(-5.2%)이 더 큰 폭으로 하락한 덕분으로, 해외에 물건을 팔아 더 많은 이득을 남겼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여기에 수출 물량까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실질적인 구매력을 보여주는 소득교역조건지수는 1년 전보다 18.1%나 급등했다. 다만 한국은행은 10월 들어 국제유가는 하락했지만 원/달러 환율은 다시 오르는 등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 앞으로의 추이는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을 내놓았다.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